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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오버추어와 결별 후 1년 반이 된 시점인 지금, 네이버 클릭초이스, 오버추어, 다음 클릭스, 구글 애드워즈의 광고 방문자수의 비율 추세를 살펴보았습니다.

2011년 1월, 네이버가 오버추어의 광고상품이 아닌 네이버의 광고상품인 ‘클릭초이스’로 대체했었습니다. 이에 대한 컬럼글 “로그분석을 통해 살펴보는 네이버와 오버추어의 결별” - http://blog.bizspring.co.kr/292 (☜ 자세한 내용은 클릭 )- 에서 여러 각도의 분석적 의견을 드린적이 있었는데요.

다시 2010년 1월 부터 지금(2012년 6월)까지의 클릭초이스와 오버추어 광고를 통한 방문자의 유입수를 기준으로 비율을 살펴보니 아래와 같았습니다.
(출처 : 인터넷트렌드, http://trend.logger.co.kr/trendForward.tsp )

[▲ 네이버 클릭초이스와 오버추어의 광고 유입자수의 비율, 푸른색은 네이버의 클릭초이스, 오렌지색은 오버추어. 매체노출수나 클릭률과는 무관]

2011년 3월 당시 보여졌던 상태와 다른 점이 있다면, 네이버 클릭초이스가 약간의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오버추어는 대략적으로 상태를 유지하는 것처럼 보여집니다. 각 온라인 매체 중 특히 포탈사이트의 광고는 주요 수입원이기도 하면서, 여러 온라인사업을 하시는 분들의 주요 트래픽출처이다 보니 모두 많은 관심을 보이시는데요, 앞으로의 추세가 어떻게 될지도 많이 궁금합니다.

아..추가로 위 동일기간내 구글 애드워즈 광고와 다음 클릭스 광고상품에서의 변화도 확인해 볼만 합니다.

[▲ 구글 애드워즈와 다음 클릭스 광고 유입자수의 비율, 푸른색은 구글 애드워즈, 오렌지색은 다음 클릭수. 역시 매체노출수나 클릭률과는 무관]

아직 구체적으로 파악해보지는 못했습니다만, 아마도 구글 애드워즈는 블로그 사용자들의 수익모델로서 구글애드센스가 널리 퍼지면서 비율이 증가한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다음 클릭스는 네이버 클릭초이스 감소비율의 일부만큼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성장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이 인터넷트렌드(http://trend.logger.co.kr) 에서 조회를 하다가, 문득 든 생각은 구글 애드워즈와 오버추어를 비교해보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조회를 해보니….

[▲ 구글 애드워즈와 오버추어 광고 유입자수의 비율, 푸른색은 구글 애드워즈, 오렌지색은 오버추어. 역시 매체노출수나 클릭률과는 무관]

구글 애드워즈 광고를 통한 유입 방문자수의 비중이, 현재(2012년 6월)는 오버추어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이것은 오버추어 광고 만큼 구글 애드워즈 광고 집행에 대해서도 관심을 둘만하다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물론 구글 애드워즈 광고 매체가 도달하는 곳이 오버추어 광고랑 좀 성격이 다를 것인 만큼 실제적인 사이트 구매율/전환율과는 비례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래서 결론을 요약해보면.

1) 우리나라 최대의 CPC광고 상품은 네이버 클릭초이스.
2) 다음 클릭스 광고가 점진적 성장하므로 광고를 집행해보고 전환률등을 테스트 해보는 것이 좋겠다.  
3) 구글 애드워즈 광고도 오버추어만큼 관심을 둘만 하다.

관련글 :  “로그분석을 통해 살펴보는 네이버와 오버추어의 결별” - http://blog.bizspring.co.kr/292 (☜ 자세한 내용은 클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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