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Spring BLOG


순방문자 (Unique Visitors)


 


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 로거™입니다.


오늘은 웹분석 측정지표 용어 중에서 활용빈도와 분석가치가 높은 순방문자(UV)”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를 할 때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웹사이트를 찾아오는가를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에는 주위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용어들인 Hits, Page view, Visit(혹은 Session) 등이 웹사이트에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찾아왔는가를 알아내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 순방문자(Unique Visitor)는 웹분석을 위한  접속량(Traffic) 중심의 기본 측정지표(Metrics) 중 방문자(Visitor)보다 상위에 존재합니다.

하지만 앞에서 나열한 측정지표들은 수치에 대한 조작도 가능하고(불이 나게 페이지리로드를 클릭하는 방법 등이 있겠죠?) 오차율도 크기 때문에 트래픽을 분석하는 방법 중에 하나이긴 하지만 진정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알려주진 않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순방문자의 수(Unique Visitors)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그럼 우선 순방문자 수에 대한 정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방문자 수의 정의 : 어느 한 웹 사이트를 일정 기간 동안 적어도 한번 이상 방문한 사람들 중 고유의 ID값을 가지고 있는 개개의 사람의 수를 계산한 수치. spiders robots의 방문은 카운트 되지 않으며 방문수는 지정된 기간의 리포트에서 오직 한번만 카운트 됨. (ex., , )


 


이해하기 쉬우신가요? 글을 쓰고 있는 저도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럼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같이 공부해 볼까요?


 



1.
순방문자는 항상 기간(day, week, month)과 관계되어 있습니다.

- 기간의 설정에 따라 순방문자의 수는 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임의의 웹사이트에 오전 1, 오후 1번 총 2회의 방문을 할 경우 방문 추세 리포트에서는 2회의 방문으로 카운트 됩니다.




하지만, 일 순수 방문자 리포트에서 하루 중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최초 1회만 카운트되며 이후의 방문은 카운트 되지 않습니다.


오전에 방문하고 오후에 방문하여 새로운 방문이 발생하여도 일단위로 중복이 제거되므로 일 순방문자 수 1이 됩니다.




기간의 설정을 주(week)단위로 할 경우, 어제 방문한 사람이 오늘 다시 방문하게 된다면 일 순방문자 수에는 1이 추가되지만 주 순방문자 수는 주단위로 중복이 제거되어 1로 카운트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한 사람이 아래 달력과 같이 한달 동안 웹사이트에 4번의 방문을 하게 되면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기간내의 일 순방문자 수’ : 4


기간내의 주 순방문자 수’ : 3


기간내의 월 순방문자 수’ : 1


 
가 되는 것입니다.



기간의 설정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에 동일한 사람의 중복된 방문을 제거하여 1회로 카운트 하는 것이 순방문자 수입니다.


 



2.
순방문자 수는 덧셈이 불가능한(non-addictive) 지표입니다.



-
순방문자 수는 시간과, 페이지뷰, 컨텐츠 그룹에 의해서 덧셈되지 않습니다.


즉 페이지뷰가 증가한다 하더라도 순방문자 수가 증가하는 것은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그 이유는 한 방문자가 일정 조회 기간 동안 여러 개의 페이지를 볼 수도 있고, 하루에도 여러 번의 방문을 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 방문의 경우는 여러 번의 방문에도 그 숫자가 카운트가 되죠? 하지만 1번 항목에서 설명했듯이 순방문자 수는 중복이 제거되며 그 숫자 또한 더해지지 않습니다.


 



3.
순방문자 수는 고유한 ID값에 의해 구분됩니다.



-
방문자에게 고유한 ID값은 웹분석툴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부여되며 보통은 IP주소와 쿠키(Cookie)등에 의해 부여됩니다.


그럼 로거™에서는 어떤 방식을 사용할까요? 로거™에서는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쿠키를 저장시켜 순방문자인지 아닌지를 식별합니다.


그렇다면 한 사람이 동일한 IP로 여러 개의 다른 컴퓨터를 번갈아 연결시켜 접속하면 순방문자 수도 마구 올라가겠네요?” 물론 로거™에서는 그런 부분도 고려하여 접속IP 추세라는 리포트를 추가하여 순방문자 수 리포트와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현재로서는 순방문자 수를 측정함에 있어 100%정확한 데이터를 얻기란 기술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사용자가 쿠키를 정기적으로 삭제하거나 IP공유기를 사용하여 여러 대의 컴퓨터를 사용기도 하고 유동IP를 사용하기도 하며 사용자에 의해 쿠키가 블록 되기도 하기 때문에 순방문자 수가 왜곡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로거™에서는 쿠키에 의한 순방문자 리포트와 접속IP에 의한 방문자 리포트를 제공하여 비교함으로써 최대한 오차를 줄일 수 있도록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 순방문자의 정의에 대해서 함께 공부해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엔 순방문자 수가 가지는 의미를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그럼 방문수에 비하여 순방문자 비율이 어느 정도여야 좋은 건가요?


 


A. 고객님의 웹사이트와 비지니스의 성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e커머스가 이루어지는 사이트는 실제적으로 구매를 일으키는 충성고객을 많이 확보하는 것이 목표일 수도 있고, 광고홍보 위주의 사이트는 새로운 고객을 하나라도 더 끌어들여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이 목표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나의 측정지표로 웹사이트를 분석하기란 사실 쉬운 부분이 아닙니다. ‘순방문자 수라는 측정지표는 넓은 활용범위와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그 한가지 만으로는 고객님께서 원하시는 결과를 완벽하게 얻어낼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로거™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의 리포트를 다양한 측정지표를 기준으로 고객님의 웹사이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원하시는 결과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 오늘은 여기에서 여러분들과 이만 작별하려 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오히려 궁금증이 더 증가하셨나요
?
그렇다면 저희 로거™ 홈페이지에 리포트를 활용해 보시면 더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번에는 더욱 알찬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 filed under 분석과 마케팅 and tagged , , , , , , .

  • 미디어렙사희망학생

    정말 너무나 좋은 자료들, 실무에 가까운 자료들에 대해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미디어렙사를 꿈꾸는 학생에게는 정말 너무나 값진 자료들이네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http://blog.bizspring.co.kr 비즈스프링

      이런 덧글에 힘이 솟아납니다! 으쌰으쌰!
      더욱 좋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