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Spring BLOG

웹분석(Web Analytics, 웹로그분석)의 태생 자체가 해외에 기반하다보니 국내의 웹분석은 주로 해외의 트렌드를 많이 따라가고 있습니다최근 새롭게 재조명받고 있는 비쥬얼 분석 역시 해외의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직관적인 데이터 표현방법으로 많은 웹 관련 전문가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히트맵 서비스 역시 그렇습니다.

이미 크레이지에그(crazyegg), 클릭테일(clicktale) 같은 히트맵 전문서비스가 해외에서는 어느 정도 안착하여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시점에 저희
비즈스프링에서 국내의 웹 환경과 비즈니스 실정을 고려한 국내형 히트맵 서비스(www.heatmap.co.kr)를 런칭하였습니다. 국내에서도 유사한 형태의 서비스는 있어왔지만, 협소한 분석범위와 activeX를 설치해야 하는 등의 번거로운 방식으로 활용과 사용성을 모두 만족시켜주지 못했습니다. 비즈스프링의 히트맵 서비스는 다양한 분석기능, 편리하고 세련된 UX환경을 탑재한 웹서비스로 비쥬얼 분석계의 새로운 바람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그럼 히트맵은 무엇인지? 그리고 비즈스프링의 히트맵 서비스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히트맵이란?

위키백과에 의하면 히트맵을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히트맵(heatmap)
열을 뜻하는 히트(heat)와 지도를 뜻하는 맵(map)
결합시킨 단어로, 색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일정한 이미지위에 열분포 형태의 비쥬얼한 그래픽으로
출력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웹사이트의 방문자를 분석하는 웹로그분석에 많이 사용하는 분석 기법으로
웹페이지에서 발생하는 방문자의 마우스 클릭을 열분포 형태의 이미지로 변환하여 사이트 이미지위에 겹쳐서 보여주며,
클릭이 많이 발생하는 영역은 붉은색으로 클릭이 적게 발생하는 영역은 푸른색으로 표현한다.”

설명과 같이 히트맵은, 방문자의 클릭 좌표를 웹사이트 스크린샷 위에
열분포 형태로 표현하여 주는 비쥬얼 웹분석의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명이 어렵다구요?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면 바로 이해가 되실 겁니다.

heatmap

이미지만 보셔도 웹사이트 방문자들이 어떠한 영역을 많이 클릭하고 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죠? 이것이 바로 히트맵(HeatMap)입니다.

왜 히트맵인가?

웹분석 도구를 도입한 이후, 단순한 차트와 숫자로 조합된 방대한 데이터를
받아보는 많은 담당자 분들은 대부분 심각한 표정을 짓습니다.

이거 무슨 뜻이지?”

뭘 어떻게 써야 하는거야?”

아마도 그런 담당자들 표정을 영화 다크나이트(The Dark Knight)
천재 악당 조커가 봤다면 아마도 이렇게 말했겠죠? ^^;


그렇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의미있는 데이터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데이터를 이해하는 과정도 난해함은 물론, 분석된
데이터를 활용하기도 쉽지는 않은 것만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도구의 도입과 함께 보고서
서비스와 같은 웹분석 전문가의 도움을 빌리기도 합니다.


히트맵은 이러한 많은 기업 또는 웹사이트 관리자가 직면하게 되는 어려움, 복잡함, 번거로움을 해소해드리기 위해 탄생한 서비스입니다. 그 어떤 데이터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직관적인 비쥬얼 표현 방법으로 웹분석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도와드리는 것이죠.

이미 웹분석 도구를 사용중이라도 문제없습니다. 히트맵 서비스와 웹분석 도구가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같이 사용하게 되면 웹분석의 활용성이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비즈스프링 히트맵 서비스 구성

비즈스프링의 히트맵 서비스는 크게 3가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히트맵 (HeatMap)

heatmap

앞서 설명한 열분포 형태로 마우스 클릭 영역을 보여주는 기능으로, 웹사이트
방문자의 모든 클릭을 잡아내어 표현합니다.

∙ 힛맵 (HitMap)

hitmap

힛맵은 방문자의 클릭영역을 SNS, 블로그, 검색엔진으로 필터링하여 보여주는 분석기능입니다. 즉 웹사이트로 유입된
방문자가 페이스북에서 들어왔는지, 네이버 블로그에서 들어왔는지, 구글
검색엔진을 통해 들어왔는지를 분류하여 클릭좌표를 나타내주는 기능입니다.

∙ 클릭존 (ClickZone)

clickzone

클릭존 기능은 국내에서 특허(등록번호 제10-0835905)를 획득한 비즈스프링의 독자적인 고유기술로 웹사이트의
클릭영역을 커스터마이징하여 표현할 수 있는 분석기능입니다.

그리고, 회원가입만 해도 평생무료!

회원가입만 하셔도 기간제한없이 평생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버전을 준비해놓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가입하셔서 히트맵 서비스를 체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하러가기

다 좋은데 스크립트 태깅이 어렵거나 번거로우시다구요? 신청만 하시면
모든 것은 비즈스프링에서 무료로 대행해 드립니다. 고객 여러분은 회원가입하신 후에 바로 사용만 하시면 됩니다. ^^

 

 

이번 시간에는 히트맵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 자세하고 유용한 이야기를 들려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히트맵 이야기는 계속 됩니다. 쭈욱~!


www.heatmap.co.kr

Post filed under 웹분석 이야기/ 비쥬얼 분석 히트맵™ and tagged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