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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로거 리포트 리뉴얼 소식에 기대해 주시고, 응원해 주셔서 작업하는데 더 힘을 낼 수 있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리포트 리뉴얼 오픈에 앞서 변경되는 리포트 구성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현재 로거의 리포트 구조는 2depth로 되어 있지만, 변경되는 리포트 구성은 3depth로 크게 6개의 리포트 분류와 23개의 리포트 그룹, 실제 리포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과거 로거의 리포트 분류가 측정지표 및 분석값의 특성에 따른 리포트 분류였다면, 변경될 새로운 분류는 분석대상 객체와 활용주제별 분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Depth 1 – 리포트 분류( 분석대상/업무별 분류에 따라 )


Depth 2 – 리포트 그룹( 측정지표/측정방법에 따라 세부적으로 )


Depth 3 – 실제 분석리포트


* 본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간략히 Depth 2 까지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리포트의 분류와 하위의 그룹들




리포트 분류는 트래픽, 마케팅 캠페인, 방문자, 컨텐츠, 전환, UI로 구성되게 됩니다. 다음은 각 분류별 포함된 리포트 그룹에 대한 주요 리포트 내용입니다.


 


1. 트래픽


웹사이트 분석의 기본이 되는 데이터로 웹사이트에 얼마나 많은 방문이 있었는지 분석할 리포트 분류 입니다.


트래픽은 다음과 같은 리포트 그룹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트래픽: 페이지뷰, 방문수, 순방문수 등의 가장 기본적인 그룹


유입경로: 검색엔진, 참조링크 사이트 등 외부 경로를 분석한 그룹


체류시간: 서핑 체류시간, 체류시간대별 방문수 등을 분석한 그룹


충성도: 처음방문, 재방문 등 방문 간격, 횟수에 대한 분석 그룹


집중도: 방문 집중시간, 요일 등을 분석한 그룹


 


2. 마케팅 캠페인


사이트 내/외부에서의 광고, 마케팅 효과 분석에 대한 리포트 분류입니다.


마케팅 캠페인은 다음과 같은 리포트 그룹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광고효과: 키워드광고(CPC,CPM ), 배너 광고에 대해서 상세 분석한 그룹


캠페인 효과: 사이트 내/외부 캠페인에 대한 주문, 회원등록에 대해 분석한 그룹


캠페인별 특성: 캠페인 효과에 의한 방문자의 회원특성 및 주문 상품을 분석한 그룹


랜딩페이지: 캠페인, 검색엔진, 참조 사이트 등을 통한 첫페이지 및 반송률을 분석한 그룹


 


3. 방문자


웹사이트에 방문한 회원 방문자, 시스템적 요소에 대한 리포트 분류입니다.
방문자는 다음과 같은 리포트 그룹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방문자 특성: 방문자의 국가, 지역, 표준 시간대 등을 분석한 그룹


회원분석: 웹사이트의 회원 방문자들의 성별, 방문 추세 등을 분석한 그룹


시스템: 방문자의 브라우저, 해상도, 화면 색상, 컴퓨터 시스템 등을 분석한 그룹



4. 컨텐츠


웹사이트 내부의 페이지, 상품 등의 컨텐츠에 대한 리포트 분류입니다.
컨텐츠는 다음과 같은 리포트 그룹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페이지: 방문자가 가장 많이 본 페이지, 처음/마지막 접속한 페이지 등을 분석한 그룹
카테고리: 웹사이트 카테고리, 컨텐츠의 방문수, 체류시간 등을 분석한 그룹

상품: 웹사이트의 브랜드, 상품의 방문수, 체류시간 등을 분석한 그룹


네비게이션: 웹사이트의 서핑패턴, 서핑경로 등을 분석한 그룹




5. 전환


상품별 매출액 유입경로에 따른 전환율, 각 단계별 시나리오 전환율에 대한 리포트 분류입니다.
전환은 다음과 같은 리포트 그룹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커머스: 상품별 매출 분석 및 참조사이트, 검색엔진 유입에 따른 회원, 주문, 매출 전환율 등을 분석한 그룹


단계별 전환율(시나리오): 기본 시나리오 및 사용자가 정의 내린 시나리오에 따른 전환율 등을 분석한 그룹


전환단계별 회원특성: 회원등록, 로그인, 주문 등 각 완료 단계에 따른 회원특성을 분석한 리포트 그룹


 


6. UI


웹페이지 영역별 방문자의 선호도 및 링크별 클릭율에 대한 리포트 분류입니다.
UI는 다음과 같은 리포트 그룹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클릭존: 웹사이트의 주요한 페이지들의 각 영역에 따른 클릭율을 분석한 리포트 그룹


클릭인사이트: 웹사이트 페이지의 링크별 클릭율을 분석한 리포트 그룹


클릭 이벤트: 웹사이트 내부의 주요한 링크 및 외부 유출 링크에 따른 클릭 이벤트를 분석한 리포트 그룹


리포트 메뉴 체계화의 필요성

로거의 리포트 분류 및 리포트의 명칭등이 2002년 초기에 정해진 후 계속 확장만 이루어지다 보니 정리가 많이 부족하여 리포트의 접근이 쉽지만은 았았습니다.

앞으로의 웹분석 리포트는 더욱 다양화 되고 전문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체계적으로 분류를 나우어 리포트의 접근과 이용이 쉽게 하려고 합니다.

리뉴얼 초기에는 다소 혼란이 있겠지만, 메뉴구조의 구성규칙을 이해하시고 나면 예전보다 훨씬 쉽게 느껴지실 것 입니다.
많은 기대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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