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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덧 봄은 오고 나른한 4오늘도 행여나 여행사노대리의 하루는 시작되고 있었다.

 

노대리. 얘기 들었어?”

? 무슨 얘기?”

이번달 해외여행 기획상품 주문이 저조해서 우리 팀장님 무지하게 깨졌데…”

정말?? 당분간 몸 사려야겠네!!”

 

기획상품이라… 뭐가 문제였던 거지?’

 

월요일 주간 회의 시간.

 

다들 아실지 모르겠지만 저희팀에서 기획한 이번달 해외여행 기획상품 주문전환이 예전에 비해 상당히 저조해서 이사님 기분이 상당히 안 좋습니다. 그래서, 다음달 해외여행 기획상품에 대한 기대가 상당히 크실 것 같은데, 개인별로 다음달 해외여행 기획상품 기획안 금주 내로 제출하도록 하세요!”

 

저렇게까지 말씀하시는 것 보면 팀장님께서 기분이 정말 안 좋으신가 보구나기획상품이라좋아! 이번에도 로거의 로그분석 데이터를 활용해서 준비해보도록 하자!!’

 

자신에 찬 노대리. 하지만, 막상 준비하려고 보니 어떤 데이터를 먼저 확인해야 하는지 어떤 데이터를 활용해야 하는지 도대체 감이 오지를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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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업무 때도 과장님께 도움을 받은 적이 있던 노대리는 이번에도 과장님께 도움을 요청하기로 결정했다.

 

과장님~ 질문이 있는데요~”

갑자기 살갑게 왜 이래~ㅎㅎ. 뭔데? 얘기해봐.”

기획상품 기획안 작성하면서 이번에도 과장님이 알려주셨던 로거를 활용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활용하는게 좋을까요?”

우선은 이번 기획상품이 왜 고객에게 인기가 없었는지 원인분석을 해보고 그 다음에 현재 우리 사이트에서 어떤 상품이 실제로 인기가 높은지 파악해 보도록 해봐. 어떤 데이터를 확인해야 할지는 노대리가 판단해보도록 하고이번에도 잘해보라고~^^ ㅎㅎㅎ

감사합니다~!!”

 

원인분석을 먼저 해봐야겠군.. 지난달 기획상품이 놀러가 여행 패키지였으니까 기획상품 전후로 고객이 얼마나 구매했는지 파악해 봐야겠다.’

 

먼저 노대리는 지난달 기획상품의 3월과 4월 내부 구매 데이터를 확인해 보았다.

 

하루 평균 3건 정도 구매되던 상품이 기획상품으로 웹사이트 전면 노출되었는데도 구매량이 늘어나지 않았구나. 평균 구매는 유지될만한 상품이지만 고객의 눈에 많이 띄게 하더라도 매출로 전환될만큼 매력적인 상품은 아니였단 얘기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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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 노대리가 집중해서 본 데이터는 [컨텐츠/상품 상세 조회수] [상품 매출 순위] 리포트였다.

 

여기서 잠깐!!! [컨텐츠/상품 상세 조회수] [상품 매출 순위] 리포트에 대해 잠시 알아보자.

 

l  컨텐츠/상품 상세 조회수 : 조회기간 동안 웹사이트내의 상품별 상세보기 페이지의
                        
노출(페이지뷰)수를 분석한 리포트.

l  상품 매출 순위 : 조회기간 동안 주문(매출)액 기준으로 상품의 주문수량 및 매출액을
               
순서대로 각 비율과 함께 나타낸 리포트

 

노대리가 두 가지의 리포트를 이번 달로 조회하여 리포트를 확인한 결과,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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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갈까나 여행 패키지가 사이트 방문자들의 조회수가 가장 높은 여행 패키지고, 상품 매출은 전체 상품 중 4위에 13건의 주문이 있었네같은 해외여행 중에 가고파 여행 패키지는 조회수는 10위이지만 전체 상품 중 6위에 10건의 주문이 있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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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대비 구매 전환율을 따져보면 갈까나 여행 패키지 100건의 조회에 13건의 주문이 있었으니 13% 구매 전환율이고 가고파 여행 패키지 30건의 조회에 10건의 주문이 있었으니 33%의 구매 전환율이 되겠구나.’

 

이 얘기는 해외여행 패키지 중 실제 방문자들에게 구매 욕구를 일으키는 패키지는 갈까나 여행 패키지가 아니라 가고파 여행 패키지라고 예상할 수 있겠군…’

 

필요한 로그분석 데이터를 확인한 노대리는 위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획서를 작성하기 시작했다. 노대리의 손가락은 신들린듯 빠른 속도로 키보드를 누볐다

우리의 노대리~!! 이번에도 화끈하게 한건 해낼 수 있을까???

 

팀원들의 기획안 제출이 모두 마무리 되고, 팀장님의 기획안 검토 결과 지난 번에 좋은 결과를 냈던 노대리의 기획안을 채택되었고, 5월 해외여행 기획상품으로 가고파 여행 패키지가 웹사이트 전면에 노출되게 되었다.

 

시간은 흘러흘러…. 5월의 어느날

 

노대리~!!! 노대리~!!! 자네 여기있었구만허허허~~!!”

. 팀장님. 무슨 일 있으세요?”

자네가 기획한 기획상품이 현재 예상 주문량을 훨씬 상회해서 이사님 입이
^
ㅡㅡㅡㅡㅡㅡㅡㅡ^ 이렇게 찢어지셨네~ 허허허~!! 이번에도 자네가 수고가 많았네~!! 이따 저녁에 삽겹살에 소주한잔 하자고~^^”

~ 정말입니까? 잘 됐네요~^^ 그럼, 이따 저녁에 뵙겠습니다.”

 

하하하!!! 좋아~!! 앞으로도 잘해보자~!!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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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원하게 한건 해낸 노기차 대리~!! 이번에도 로거의 로그분석 데이터를 멋지게 활용했네요~!! 그런데 저거저거~ 너무 들뜬거 아닌지 몰라. ㅎㅎㅎ. 뭐 앞으로도 지금과 같은 기세로 잘해낼지  쭈욱 기대해 봅시다어쨌거나~ 노기차 대리~!!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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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거 활용하기 - 추가 Tip]

- 상품조회수 대비 구매율이 높은 상품을 전면에(방문자가 많이 보는 페이지) 배치하여 노출수를 높여 전체적 매출액을 높인다.
- 상품조회수 대비 구매율이 낮은 상품은 이벤트/가격할인 등을 이용하여 구매율 향상을 시도해보거나,
구매율이 높은 상품과 묶음상품으로 구성해본다.

[ 지난호 ] 노대리의 로거활용하기 – 1화 ‘이벤트 개시일을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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