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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is KPI(key Perfomance Indicator?
KPI 는 기업이나 조직의 목표달성과 전략을 위한 핵심측정지표 이다. 일반 측정과는 다르게 KPI 는 대부분 %로 되어있다. 그 배경에는 단지 숫자로 되어있는 데이터는 결정을 이르기에 앞서 큰 도움이 되지 않으며 기업의 전략과 항상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확률을 따져 보았을 때야 비로소 데이터의 변화폭을 알 수 있고 전략을 측정, 평가 할 수 있다

Table of Key Performance Indicator






















주문 전환율 구매자전환율 장바구니 전환율
구매전환율 방문당 매출액 방문자별 매출액
평균 주문 값 방문자별 방문수 방문당 페이지뷰
방문자 충성도 회원가입 전환율 홈페이지 유출비율
구매당 평균 상품수 평균 체류시간 파일다운로드 비율
출처: OReilly Web Site Measurement Hacks by Eric Peterson

Important points of Key Performance Indicator
*Business Goal
비즈니스 규모를 막론하고, 어떤 산업이든 측정한 데이터를 통해 결정을 내린다. 그런데 KPI 는 산업에 따라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의 목표에 따라 수립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같은 산업분야에 A 비즈니스의 목표는 이윤을 남기는 것이고 B 비즈니스는 고객유지율 을 50프로 증가 시키는 것이라고 가정할 때 A 비즈니스는 재무, 이윤, 손실부분에 집중하지만 B 비즈니스는 고객만족과 반응 속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Measurability
지속적으로 KPI 를 분석해야 웹사이트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고, 진행 경과를 알기 위해선 주기적으로 성능을 재평가를 해야 한다. 이처럼 KPI 는 측정 가능해야 한다.
예를 들면, ‘고객유지율 증가’ 라는 목표는 의미가 없다. 측정이 불가능 하기 때문이다. 이와는 반대로 ‘고객유지율 50프로 증가’는 50프로 라는 양의 목표가 있고 측정 가능하다.

*Best KPI
더욱 정확한 데이터는 기업이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중요한 자료가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KPI 를 관찰하고 변화폭이 생겼을 때 팀장이나 미팅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이것은 아주 잘 선택된 KPI 가 되는 것이다. 데이터의 변화가 있어도 아무 행동이 이루어 지지 않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그것은 측정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단 2개의 KPI 만으로도 어느 한 목표달성을 위한 KPI 수립이 가능하기도 하다.

*Use Human/Business Language
KPI 수립이 되었다면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지속적인 측정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웹분석 툴의 용어가 아닌 사람의 언어로 진행중인 전략과 목표에 관련 지어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데이터의 숫자를 보고 모든 조직내부 사람들이 알 수 없기에 KPI 의 변화폭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정확히 전달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Logger™ Dashboard 를 이용하여 KPI를 측정하면 상당히 편하게 관리 할 수 있다

Dashboard 데모 및 스크린샷 링크:
http://logger.co.kr/information/screenshot.tsp?imgNum=0
http://logger.co.kr/demo/

Conclusion
KPI 는 여러 복잡한 측정데이터를 비즈니스의 전략과 단기 또는 장기 목표에 맞게 최적화 하여 성공적으로 이끌어 주는 결정적 역할을 한다. 이처럼 막강한 장점을 품고 있는 KPI 는 이미 다른 산업 분야에서도 널리 쓰이고 있는 상태이다.

주제를 KPI 로 정한 것은 eBusiness 의 특성상 웹로그분석, 측정이 기본인 것에 반하여 웹로그분석을 통해 eBusiness 에 KPI의 적용과 활용은 잘 이루어 지지 않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었다. 앞으로는 단지 페이지뷰 추세나 방문자수 분석을 벗어나 고급레벨의 활용부분에 중점을 두는, 한 단계 진화되는 도약시기에 맞춰 갈수 있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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