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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마케팅이란?
고객을 어떻게 보고 어떠한 방법으로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으로 “이메일마케팅”이 매우 유용하다고 평가되고 있는 지금의 이메일은 단순이 인터넷마케팅 수단(툴)의 하나로 그치지 않고,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는 고객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 만족도를 높이는 전략적 개념을 이메일을 통해서 수행하는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테이션을 통해 마케터는 고객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타깃 고객을 선별하고 이메일을 통해서 이들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욕구를 살피고 고객과 접촉한다.

고객과의 관계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풍부한 고객정보를 갖게 된다면 고객의 성향에 맞는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을 것이다.

타깃팅(Targeting)
성별, 연령, 지역 등 인구통계학적인 데이터는 오프라인의 불특정 다수보다 고객을 훨씬 효과적으로 분류할 수 있다. 나아가 그 사람의 구매성향이나 관심사항, 소득수준에 따라서도 분류할 수 있어 정교한 타기팅이 가능하다.
이 모든 것은 풍부한 고객정보를 갖추어졌을 때, 최신 정보로 유지하고 있을 경우 가능하게 될 것이며, 이에 따른 효과는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을 것이다. 이메일의 누적된 수신데이터를 마이닝하여 보다 정밀한 타기팅을 지금부터 실천해 보시길 권하고 싶다.

이메일마케팅 효과적인가?
이메일은 무엇보다도 적극적인 접촉 매체이며, 수신자가 정확히 지정된 상태에서 메시지 내용을 얼마든지 개인화할 수 있으며, 메시지의 양과 내용을 자유롭게 조정 가능하다는 점, 사용자의 반응을 쉽게 유도함으로써 의미 있는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는 점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효과적인 마케팅 매체로 부각되고 있다. 한국광고업협회는 이메일마케팅의 기대효과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 첫째, 빠르고 효과적이다.
  • 둘째, 타깃마케팅,DB마케팅,원투원마케팅 용이
  • 셋째, 상대적으로응답률이 높다
  • 넷째, 비용대비효율성이높다











이메일마케팅의 SWOT분석표에서 알 수 있듯이 이메일마케팅도 강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이 상존한다.













Strengths : 효과 Weaknesses : 결점 Opportunities : 기회 Threats : 위협
• 마케팅 비용 절감으로 생산원가의 절감
• 이용경로, 결과추적가능
• 고객과의 1:1마케팅 가능
• 어떤 마케팅 목적으로도 이용 가능
• 직접적 매출 촉진
•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가능
• 점차 증가하는 이메일량에 따라 고객의 반응률 하락 가능성
• 제대로 된 메일 확인 위해 많은 시간 소요
• 추적이 쉬워 때론 해가 됨
• 이메일마케팅은 비교적 덜 개척된 발전 가능성이 무한한 분야
• 새로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기 적합
• 제휴, 입소문, 브랜딩, 세일즈 등 사업의 기회를 확대하는 데 더없이 유용
• 이메일때문에 서버부담이 급증
• 메일 발.수신에 대한 규제 강화
• 정상적인 이메일마케팅이 스팸으로 오인돼 법적 시비에 휘말릴 수 있음
•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와 제도적 제한
• 기술적 고려사항이 복잡, 정교해 짐
 고객은 정보를 입수하기 위한 방편으로 인터넷을 활용하는 경향이 많다. 따라서 일과성이 아닌 중장기적인 접근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접점은 고객의 허락(Permission)을 전제로 하여야 한다. 이메일은 가장 유용한 접점 수단이 될 수 있다.
고객은 자신이 관심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 자발적(Opt-In)으로 이메일을 활용하고자 하며 지속적 대화를 통해 설득되고 종국에는 상품의 구매로 이어진다.

로열티 고객 마케팅 강화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와 허락을 전제로 접근하는 것이 이메일마케팅의 본질임을 알게 되면서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발적으로 참여한 잠재 고객들은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관여도가 높다.

질 높은 잠재 고객 수천 명에게 유용한 정보나 참여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매출을 올릴 가능성이 높다. 뜨내기 고객을 과감히 제거하거나 혹은 이를 충성 고객으로 전환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커뮤니티를 중시하는 경향이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이메일마케팅 분야도 이러한 추세를 감안한 전개가 필요하다. 이러한 고객은 자신만의 커뮤니티로 간직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에게 소개해 줌으로써 신규 고객을 창출하고 새로운 이익의 기반을 형성하는 데 일조하게 된다.

” 이메일마케팅 현황 및 시장전망을 여러 기관의 통계자료를 통해 시장을 훑어보자! “

인터넷 이용횟수 및 1회당 평균 이용 시간

최근 2~3개월 사이 이용한 인터넷 서비스

일주일 동안 송수신하는 전자메일 수

전자메일을 송수신하는 상대

연령별/특성별 인터넷 쇼핑 경험

인터넷 쇼핑 시 1회 당 구매 금액

인터넷 이용 시 불만이나 불안을 느낀 점(평균점수)

(자료원 : 국가지식포털 / http://www.knowledge.go.kr / 2003. 04)


작성처 : 비즈메일러 www.bizmail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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