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Spring BLOG


지난주 금요일 회사를 마치고 제가 자주가는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티 아이보스에서, 로그분석을 주제로 강의를 했습니다.
저녁 7시 30분 부터 시작한 강의는 9시 30분에 끝났네요.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처음해본 교육은 아니지만, 초반에 상당히 손이 떨리더군요 ^^;;
인원이 다른 여느 때보다 많아서 그런것 같습니다. 약 60명 정도 참석한 것 같네요.
아직도 경험이 많이 부족한 것을 느낍니다.

아이보스 커뮤니티는 인터넷 마케팅에 대해서 솔직하게 이야기 할 수있고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곳입니다.
본 후기를 보는 분이라면 한 번쯤 i-boss.co.kr에 방문하시는 것이 어떨까요?

교육은 그렇게 손 떨림(^^;)으로 시작하여, 5분 정도 흘렀을까 갑자기 신 에들린 듯 마구 강의에 곧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금번 교육의 목적은 로그분석을 통해서 초급자도 사이트 개선이라는 액션을 취할 수 있는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말이지요…

교육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목 : 실전! 웹분석(웹로그분석)
1. 웹분석 이해
- 웹분석의 정의 (웹분석은 사람이 하는것!)
- 웹사이트 분석의 구성요소 (측정을 시작하기 전에..)
- 데이터 수집 방법 (기술적 접근)
- 웹분석에 대한 환상깨기 (빠지기 쉬운 함정과 오해)

2. 측정용어(지표)의 이해 
- 기본 측정지표 (방문 트래픽, 방문자 분류 등)
- 파생 측정지표 (지표를 결합하면 분석 목적에 맞는 데이터를 얻는다)
- 핵심성과지표 KPI (성과중심의 데이터로 시작하여 세분화를 통한 인사이트 얻기)

3. 분석 예시 및 활용
- 랜딩페이지 분석 (방문자 획득은 전환보다 중요할 수 있다)
- 내부 검색엔진 분석 (내부 검색어는 외부 검색어와 다르게 매우 많은 정보를 주고 성과를 낸다)
- 전환/성과 분석 (성과없는 측정은 무의미, 전환단계를 최적화)
- 세분화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세분화는 통찰력을 강화한다)
- 기타 간략한 분석 아이디어 (폼페이지 분석, 카테고리 방문 관심도 분석 등)

교육이란 언제나 그렇듯이 교육하는 사람이 가장 많이 배웁니다.
이번에도 많은 의견수립을 통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어서 매우 기쁩니다. 또한 실제 실무자들의 니즈를 다시 한번 고민하게 되고 다음 교육에서 개선할 부분이 무엇인지 알수 있어서 매우 유익한 시간이라고 자신있게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웹분석 교육은 계속 됩니다 ^^

Post filed under 교육/세미나 이야기 and tagged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