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Spring BLOG

가장 좋은 웹분석 활용은 웹사이트의 운영 목적/목표를 정해두고 이를 KPI화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어렵다면, 리포트라도 꾸준히 보고, 예상과 다른 결과가 도출될 때, 그 원인을 추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웹분석을 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웹사이트를 개선하기 위해서인데, 이 경우엔 후자가 더 알맞습니다.


 


이를 프로세스화 하면



현상 확인 > 의문 제시 > 가설 수립 > 가설 검증 > 해결책 제시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예시를 통해, 위 프로세스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현상 확인


인기페이지 리포트를 보니 메인페이지 보다  로그인페이지가 더 높은 점유율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예상으로는 메인페이지는 그 웹사이트의 대문으로 가장 많은 페이지뷰를 발생시킬꺼라 예상합니다. 그러나 인기페이지 리포트는 전혀 의외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기페이지 리포트 




                                                                                                             


의문 제시


운영자는 웹사이트 메인페이지에 각종 공지글과 팝업창을 띄우며,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방문자들이 이를 지나치고 곧장 로그인페이지로 간다면, 방문자에게 전해야 될 사항을 제 때 전하지 못해 운영상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 페이지도 결국 메인페이지에서 링크를 통해 이동해야 되는데, 어떻게 메인페이지보다 더 높은 점유율을 보일 수 있을까요!?


 


가설 수립


방문자들이 메인페이지로 오지 않고, 로그인 페이지로 바로 이동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페이지가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방문자들이 로그인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놓고 사용하고 있다는 가설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가설 검증


위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2가지 리포트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처음접속페이지 리포트와 방문 방법 리포트 입니다. 먼저 처음접속페이지 리포트를 보니, 인기페이지 리포트와 유사한 점유율을 보이며, 로그인 페이지가 점유율 1위입니다. 사람들이 처음 접속페이지로 메인페이지가 아닌, 로그인 페이지를 선택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처음 접속페이지 리포트



                                                                                                                         


또한, 방문 방법 리포트를 보니, 다이렉트/북마크가 점유율 1위입니다. 쉽게 유추할 수 있는 결과지만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으니, 꼭 확인하고 넘어가는게 좋습니다.

방문 방법 리포트



                                                                                                                         


이렇게 2가지의 리포트를 살펴보니, 처음에 수립했던 가설이 타당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해결책을 알아봐야 합니다.


 


해결책 제시


간단한 방법으로, 로그인 영역을 메인페이지로 옮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 메인페이지로 오면 자연스레 다른 정보도 보게 될 것입니다. 하나 더, 기존의 즐겨찾기를 통해 로그인페이지로 방문는 방문자들을 위해 로그인페이지로 방문하면 메인페이지로 리다이렉션 시켜야 하겠습니다.



 


 


이상처럼, 간단한 예시로 웹분석 활용 절차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위 예시가 100% 정답은 아닙니다. 사실 정답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각 웹사이트가 처한 상황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다만 그 동안 보고서로만 사용했던 웹분석을 실제 웹사이트를 개선시키자는 본래의 목적에 맞게 사용하시는데, 본 내용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Post filed under 로거™ 활용하기 and tagged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