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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은 제로, 효과는 만점 바이럴 마케팅에 주목하자

마케팅은 현장환경의 변화와 고객의 니즈를 꾸준히 분석하는 활동이 중요

 
[서울디지털신문]

 마케팅은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찾아 만족시키는 활동을 핵심으로 한다. 따라서 마케팅 활동은 소비자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변화를 끊임없이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오늘날 이러한 환경은 과거와 매우 다른 양상으로 급속하게 변하고 있으며 정보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소비자들은 거대한 정보의 홍수 가운데 필요한 정보를 얻고 의사결정을 한다.

 

이와 더불어 정보통신의 발달은 인터넷을 정보매체 1순위로 올려 놓았고, 공통된 흥미, 관심 있는 사람들의 커뮤니티에 흥미로운 정보를 보내면 급속하게 퍼지며, 이에 따라 바이럴 마케팅이 확산되었다.

 

바이럴 마케팅은 바이러스 마케팅, 버즈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 구전 마케팅 등 다양하게 불려지지만 궁극적으로는 한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에게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그 메시지의 노출을 기하급수적이고도 지속적으로 확산시키는 마케팅 방법을 말한다.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바이럴을 유도할 수 있는 컨텐츠 작성이 중요하며 소비자나 기업이 생성 및 가공한 컨텐츠를 활용한 바이럴은 또 다른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하는 것이 바로 핵심이다.

 

국내 기업들도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듯 네티즌을 중심으로 불어 닥친 블로그 열풍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감성마케팅, 타겟마케팅, 구전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블로그가 필수도구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마케팅의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이를 뒷받침 하듯 최근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실시한 ’2009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결과에서 블로그 이용률 및 운영이 높은 비중(전체 대비 59.7%/44.6%)을 차지했다.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은 대중에게 이슈화될 수 있는 게시물을 등록하는데 있지만 거기에서 그친다면 단지 블로그 관리에 불과하다.

블로그 마케팅이 시간낭비가 아닌 직접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목적을 분명히 하고, 이에 대한 성과를 측정해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마케팅의 목적이 브랜드 홍보, 판촉, 이벤트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으므로 게시물의 확산이 무조건적인 목적이 아닐 수 있다.

하지만 바이럴 마케팅의 의미가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온라인상에서 네티즌들이 정보를 확산시킴이기 때문에 효과 측정에서 확산 정도를 측정하는 것은 기본이 아닐까 생각한다.

특히나 전문 블로거를 투입하여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각 담당자(저자)가 작성한 게시물이

얼마나 많이 스크랩되고, 노출이 일어나는지의 도달 및 확산 정도를 측정하여 블로그 마케팅 운영에 고려해야 한다.

 

그러면 여기서 게시물의 노출은 조회수를 보면 되는데 확산은 어떻게 측정하지? 또 게시물이 스크랩되면 그 이후의 노출 추적이 어렵지 않은가? 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라 생각한다.

 

웹분석에서 게시물의 확산 및 노출을 측정하기 위해 컨텐츠 작성시, img src 태그로 1*1 픽셀의 투명한 이미지의 웹비콘을 함께 삽입한다. 그러면 게시물이 불특정 다수에게 스크랩 되더라도 컨텐츠 내에 웹비콘이 포함되어 스크랩 되기 때문에 어느 사이트에 게재됐는지, 얼마나 조회가 됐는지 추적이 가능하다.

 

그리고 바이럴 마케팅의 목적이 단순한 브랜드 홍보가 아닌 직접적인 매출을 일으키기 위한 것일 때는 특정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배너)를 사용하게 된다. 이때, 로그분석을 활용하여 외부 링크(배너)의 유입을 추적하여 회원등록, 매출, 주문 등의 측정으로 바이럴 마케팅을 통한 실질적인 성과를 파악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성과율이 높은 주제로 게시물을 작성함으로써 좀더 효율적으로 진행 할 수 있다.

 

사실 바이럴 마케팅은 다른 마케팅보다 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비용대비 효율성을 측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에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측정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바이럴 마케팅은 게시물 작성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게시물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면서 게시물을 작성한다면, 좀더 효율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서울디지털신문 desk@sdn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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