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Spring BLOG

마케터들이 이메일 캠페인을 좀 더 효과적으로 집행하기 위해서는 최근 검색광고에 대해 좀더 자세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2006년에 전체 키워드 검색광고 시장 규모는 약 5천만 달러 이며, 4년 뒤엔 현재보다 두 배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 반면에 검색광고 분석결과를 96% 는 사용되지 안고 있고, 소수의 마케터들 만이 효과적으로 온라인 광고를 제대로 집행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출처: http://www.clickz.com)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스마트한 기업들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
그것은 웹분석을 통해 방문자들의 성향을 분석하여 고객을 모집하고, 검색광고를 통해 얻는 매출 및 ROI를 얻어낼 것이다. 또한 캠페인활동을 최적화하여 최고의 성과를 얻어낼 것이다.


마케터들은 이러한 웹분석으로부터 얻은 경험을 이메일 마케팅에 적용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CTR]을 계산해 내야 하겠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좀 더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고객성향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방법을 3가지 예를 들겠다.

  1. 고객 세분화이메일 캠페인으로부터 오는 트래픽을 분석한다. 첫 방문 및 재방문도 분석하여 고객의 충성도를 알 수 있으며, 메일링 리스트 수정여부도 결정할 수 있다.
  2. 지능적 비교이메일 캠페인으로부터 오는 방문자가 좀 더 많은 페이지를 보는지, 주문당 매출이 더 많은지를 일반 방문자와 비교한다.
  3. 웹사이트 활용실태이메일 캠페인 클릭수만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사이트에 접속한 부분부터 웹사이트 안에서의 활동을 자세히 추적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고객이 얻고자 하는 것을 깊게 이해할 수 있다. 좀더 밀접하게 추적한다면 더 낳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며, 결과적으로는 기업에 수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 본다.





CTR(click through rate)
사용자가 배너를 보고 클릭하여, 광고주의 사이트를 방문한 경우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1996년 1월에 P&G는(Procter & Gamble)가 단순히 배너의 노출횟수가 아닌 실제로 배너를 클릭하여 자사의 사이트로 들어오는 방문자들을 기반으로 광고가격을 산출하면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Post filed under 분석과 마케팅 and tagge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