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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코리아인터넷닷컴에 연재되고 있는 구자룡의 바이럴 우화 오드아이 매직 서커스란 글을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배우지 않아, 연재 글을 읽으면서 바이럴 마케팅 대해서 자세히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바이러스 마케팅 virus marketing)이란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한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2000년 말부터 확산되면서 새로운 인터넷광고 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기업이 직접 홍보하지 않고, 소비자의 이메일을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광고라는 점에서 기존의 광고와 다르다.


기업은 유행이나 풍조 등 현실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네티즌들의 입맛에 맞는 엽기적인 내용이나 재미있고 신선한 내용의 웹 애니메이션을 제작, 인터넷 사이트에 무료로 게재하면서 그 사이에 기업의 이름이나 제품을 슬쩍 끼워 넣는 방식으로 간접광고를 하게 된다.


네티즌은 애니메이션 내용이 재미있으면, 이메일을 통해 다른 네티즌에게 전달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어느새 네티즌 사이에 화제가 됨으로써 자연적으로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거싱다.


이 바이러스마케팅은 웹 애니메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파일 크기가 작아 거의 실시간로 재생이 가능함은 물론, 관련 프로그램만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고, 기존의 텔레비전이나 영화 등 필름을 이용한 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내용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2007년 최고 이슈인 동영상 서비스가 발전됨에 따라 바이럴 마케팅은 보편적인 인터넷 마케팅 수단으로 정착하게 된 것 같습니다.

얼마전 기사화된 바이럴마케팅의 사례가 있습니다.


                                      <고뉴스 www.gonews.co.kr>
요가 동영상 UCC를 제작하여 많은 사람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때, LG전자 DMB폰을 목에 걸고 각종 동작을 선보이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UCC열풍을 타고 기업이, 개인의 홍보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입소문 마케팅을 다룬 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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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소문 마케팅을 다룬 책으로 마케팅 핵심인력으로 활약하고 있는 17명의 전문가들이 커넥티드 마케팅의 이론과 실전, 전략과 준비, 측정과 관리까지 모든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실제로 연구된 내용이나 최근 실행된 폭넓은 솔루션과 사례가 자세히 고개되어 있어 마케팅 최전선의 향방을 매우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내용 출처: yes24]





처음에 말씀드린 우화 소설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아래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연재글 보기: 구자룡의 바이럴 우화 오드아이 매직 서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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