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공부를 하면서 느낀점은 마케팅용어가 빠르게 변화 함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틈틈이 블로그에 마케팅용어정의를 올릴가 합니다.
기존에 사용되는 용어정의와 새롭게 트랜드로 자리잡는 용어정의등을 올리므로 기획/마케팅에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머츄리얼리즘(materialism)
-“성숙하다”라는 뜻의 “mature”와 “realism”의 합성어인 머츄리얼리즘.
중년층의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가 증대됨에 따라 이를 충족시키고자 나타난 현상이며 중년층의 삶의 방식의 변화가 바뀌면서 새로운 소비패턴으로 두각되는 신조어라 할 수 있습니다.
항상 앞만보며 살아온 40~60대, 경제적인 여유와 자식들의 성장으로 생활의 안정이 이뤄진 시점에서 자기자신에게서 회의를 느끼며 자기자신에겐 등한시 되었던 “삻의 질을 높이자”라는 모토로 프리미엄급 제품시장에 새로운 타켓층으로 두각되었습니다.
이는 곧 백화점 상위매출에서 중년층의 소비가 크게 늘어남을 알 수 있었고 태극기휘날리며,실미도,뮤지컬맘마미아등,젊은층에 뒤지지 않은 소비패턴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중년층을 타킷으로하는 상품에서는 한방미용화장품. 건강식품,고급의류등 중년층의 소비패턴에 맞는 상품들이 출시되어지고 있습니다.
머츄리얼리즘은 기획/마케팅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트랜드로 자리잡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