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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찍효과[bullwhip effect]


 


채찍효과 [bullwhip effect]라는 용어를 [당근과 채찍]을 연상했던 저의 무지가 생각나네요.^^


 


마케팅적 관점에서 달리는 우마차에 마부가 긴 채찍을 들고 작은 힘을 가했을 때 채찍 끝부분은 큰힘이 생기는 데에서 붙여진 명칭입니다.
사소한 요인이 큰 효과를 나타내는 나비효과와 유사한 현상 입니다.


 


고객의 수요가 상위단계로 전달될수록 각 단계별로 수요의 변동이 심해지며 최상위 공급책은 제품재고가 쌓이며 그로인 해 생산계획의 차질 고객서비스의 품질 저하 운송의 따른 비용 등의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좀더 쉽게 풀이하면 어떠한 제품에 소비자가 필요한 수량은10인데 중간 연결생산자는 예상수량을 12로 상급생산자에게 요청, 상급생산자는 최종생산자에게 예상수량을 14로 신청하므로 최종생산자는 이보다 더 많은 양을 예측하여 발생하는 리스크를 말합니다.


 


채찍효과를 막기 위한 방안으론 (가격정책의 안정화)(정보의 공유)(철저한 판매예측)을 거친 뒤 공급하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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