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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네이버에서 웹로그분석 서비스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출시했습니다. 웹로그분석은 다양한 업체들과 구글의 서비스를 통해 접해보셨을 텐데요, 웹분석의 중요성을 알려주듯, 우리나라 사용률 1위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서도 웹분석 서비스를 시작하였네요. 로거와 네이버 애널리틱스 어떻게 다를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각 서비스의 기능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로거를 사용중이신데 아직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로거의 리포트 기능들에 대하여 간략하게 셜명이 되어있기 때문에 로거 이용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그럼 로거와 네이버의 비교 시작합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각 항목들의 코멘트와 11번째 항목인 총평만 보셔도 됩니다 :)


1. 트래픽분석

웹분석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리포트명  방문분석
 리포트갯수  8개
 특징  - 방문현황, 페이지뷰, 시간/요일별 방문분포, 재방문간격, 체류시간

 로거
 리표트명  트래픽 > 접속량, 체류시간, 집중도, 충성도
 리포트갯수  18개
 특징  -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 페이지뷰, 방문, 체류시간, 신규방문과 재방문
 - 일순수방문자, 주순수방문자, 월순수방문자 제공
 - 유입 IP제공 및 중복 클릭 IP와 상세 IP 제공

*코멘트

- 네이버와 로거의 분석 범위는 비슷함
- 로거는 네이버보다 세분화된 데이터를 제공
- 네이버는 그래프 중심적인 리포트, 한눈에 쉽게 파악 가능
- 로거는 모든 리포트에서 평균값을 제공하여 추세를 파악하는데 용이
- 로거에서는 중복 클릭 IP와 상세 IP 확인이 가능하여, 광고에 효과적으로 사용 할 수 있음


2. 유입경로 분석

사용자들이 많이 유입되는 유입경로를 분석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리포트명  유입분석
 리포트갯수  3개
 특징  - 검색유입현황, 유입검색어, 유입상세 URL등을 제공

 로거
 리포트명  트래픽 > 유입경로
 리포트갯수  10개 
 특징  - 직접유입, 검색엔진, 웹사이트, 웹메일 4가지 방법으로 나뉨
 - 유입검색어와 유입광고매체, 검색엔진 제공
 - 유입상세 URL제공
 - SNS의 유입현황 확인 가능

*코멘트

- 네이버는 검색엔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로거에서는 4가지 경로로 구분하여 보다 정확한 유입경로를 알 수 있음
- 로거에서는 SNS를 통해 유입된 경로를 별도의 리포트로 제공하여 데이터 확인에 용이함


3. 페이지분석

사용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페이지를 분석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리포트명  페이지분석
 리포트갯수  4개
 특징  - 각 페이지별 PV와 평균체류시간
 - 인기페이지 랭킹과 상세정보 확인 가능
 - 시작, 종료, 반송 페이지도 확인 가능
 로거
 리포트명  컨텐츠 > 페이지
 리포트갯수  10개
 특징  - 페이지별 페이지뷰와 순수페이지뷰 제공
 - 파라미터 페이지 분석 가능
 - 처음 접속, 마지막 접속, 리로드, 에러 페이지 확인 가능

*코멘트

- 네이버는 페이지의 PV, 체류시간등 기본 정보만 제공함
- 로거는 페이지의 PV, 체류시간 이외에도 파라미터로 구성된 페이지까지 분석이 가능하여 단순한 페이지의 트래픽이 아닌 인기있는 컨텐츠를 강화하는 등 홈페이지 운영에 실질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함


4. 사용자 환경 분석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컴퓨터 및 모바일의 환경을 분석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리포트명  사용자 환경 분석 
 리포트갯수  3개 
 특징   - 브라우저, 운영체제, 화면해상도, 모바일 단말기환경 등의 분포 
 로거
 리포트명  방문자 > 시스템 
 리포트갯수  9개 
 특징  - 모바일 기기, 브라우저, 운영체제, 화면 색상, 화면 해상도 등을 제공 

*코멘트

- 네이버와 로거의 분석 범위는 비슷함
- 로거에서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이외에도 좀 더 상세한 사용자 언어, 자바스크립트 사용 여부, 쿠키 허용 여부 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함


5. 실시간분석

제공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리포트명  실시간분석
 리포트갯수  1개
 특징  - 방문자수, 페이지뷰, 검색 유입 및 검색어등의 통계를 분단위, 초단위로 나타냄
 로거 
 리포트명  트래픽관련 리포트
 리포트갯수  약 6개
 특징  - 설정을 통해 트래픽 관련 리포트를 실시간으로 확인

*코멘트

- 네이버는 기본 트래픽에 관한 데이터를 분단위, 초단위로 제공
- 로거에서는 트래픽과 현재 방문자의 상세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


6. 목표

사용자가 목표로 하는 전환값을 분석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리포트명  목표
 리포트갯수  3개
 특징  - 주문완료 페이지, 회원가입 페이지와 같은 고객 관심 대상 페이지를 목표로 지정하여 방문자가 목표에 도달한 전환수 전환율 및 목표도달까지의 이동경로와 방문흐름을 파악
 로거 
 리포트명  커머스 > 전환시나리오
 리포트갯수  6개
 특징  - 주문완료 페이지,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등 사용자가 중요시 하는 전환값을 설정해놓은 단계별로 확인 가능
 - 원하는 전환값이 등록되어 있지 않을 경우, 사용자가 원하는 전환값을 등록하여 사용 할 수 있음

*코멘트

- 네이버와 로거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전환값을 설정하여 최종 전환율을 파악
- 로거에서는 전환율을 좀 더 세분화하여 단계별추세, 전환추세, 각 단계별 회원의 데이터 제공


7. 이벤트

사이트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행동을 분석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리포트명  이벤트
 리포트갯수  1개
 특징  - 메뉴나 버튼 클릭과 같이 의미있는 이벤트 발생 현황을 페이지별이나 이벤트 분류별로 확인 가능
 로거 
 리포트명  행동패턴 > 클릭이벤트 
 리포트갯수  2개
 특징  - 웹사이트 내의 링크에 대한 클릭 횟수 제공
 - 페이지 내부의 각 기능의 활용도 측정 가능

*코멘트

- 네이버와 로거의 분석 범위는 비슷함
- 로거에서는 클릭된 링크의 순수페이지뷰까지 제공하여 클릭수의 오차를 줄이고 실제 이동된 클릭수에 근접한 데이터를 확인 가능


8. 캠페인

특정 광고의 효과를 집중적으로 분석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리포트명  캠페인
 리포트갯수  3개
 특징  - 이메일, 배너, CPC등의 다양한 프로모션 캠페인을 통해 효과를 확인 할 수 있음

 로거 
 리포트명  마케팅캠페인 > 캠페인 효과/ 캠페인별 특성 , 검색광고
 리포트갯수  캠페인 5개, 검색광고 26개
 특징  - 캠페인별 회원 특성, 주문상품 확인 가능
 - CPC광고 및 다양한 광고 리포트는 따로 제공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성과를 중요하게 측정해야 하는 부분을 캠페인으로 설정함.

*코멘트

- 네이버는 광고를 별도로 분류하지 않고 캠페인으로 정의하여 성과를 측정하기 때문에 많은 광고를 집행중인 사용자에겐 성과 특정의 어려움이 발생 할 수 있음
- 로거에서는 CPC광고 및 다양한 광고의 종류를 분리하여 제공
- 광고 성과를 측정하는 리포트가 다양하며, 그 중에서도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등을 캠페인으로 설정하여 ROI를 분석하는 등 특정 기간동안의 성과를 집중적으로 측정


9. 전자상거래

사이트 내에서 일어나는 매출에 대해 분석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리포트명  전자상거래
 리포트갯수  3개
 특징  - 전자상거래의 거래건수, 매출 및 상품별 판매 수량과 판매 상품등 거래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
 로거
 리포트명  커머스
 리포트갯수  12개
 특징  - 매출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 확인 가능
 - 상품, 방문, 유입경로별 등 다양한 기준을 제공하여 고객이 원하는 데이터를 제공

*코멘트

- 네이버는 거래의 전반적인 현황 파악 가능
- 로거는 주문과 매출에 대해 다양한 기준으로 결과 공유가 가능
- 로거에서는 동시구매상품, 장바구니 분석까지 가능


10. 알림

사용자의 목표 또는 데이터 수집에 이상이 있는 경우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리포트명  알림
 리포트갯수  2개
 특징  - 설정해놓은 조건이 달성되면 고객의 연락처 및 리포트에서 알림메세지를 제공
 로거
 리포트명  로거 인덱스페이지
 리포트갯수  1개
 특징  - 서비스 데이터 현황에서 데이터 수집 현황을 보여줌

*코멘트

- 네이버는 목표 값을 달성하면 알림기능이 작동하여 해당일의 목표 달성 여부를 쉽게 파악
- 로거의 알림기능은 데이터의 원활한 수집여부를 나타내는 기능으로 데이터 수집 여부는 물론, 스크립트 또는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했을 시 조기 발견을 통해 빠른 문제 해결이 가능

**참고
네이버와 로거에만 있는 리포트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괄호안의 숫자는 제공되는 리포트의 갯수입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로거 

  – 다차원분석 (1개)
    : 고객이 직접 지정하고 조합한 다차원 지표에 대  한 통계를 확인

  – 검색/광고 (26개)
    : 검색엔진, 키워드, CPC광고분석, 중복클릭IP/상세클  릭IP 를 다양한 기준으로 정의하여 확인

 -  방문자 > 회원분석 (4개)
    : 회원/비회원 방문, 회원을 성별/연령대 및 다양한 특성  으로 구분하여 데이터 수집

 - 방문자 > 방문자 특성 (7개)
   : 접속중인 방문자의 위치와 시간 제공, 현재 방문자의 정  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 컨텐츠 > 카테고리 (3개) / 상품 (3개)
   : 카테고리와 상품의 인기도, 체류시간 및 회원특성 제공

 - 컨텐츠 > 내부검색어 (1개)
   : 사이트 내부에서 많이 검색되고 있는 검색어를 제공

 - 행동패턴 > 네비게이션 (3개)
   : 사용자의 서핑 패턴을 제공, 이동 전 페이지와 이동 후   페이지를 알 수 있음

 - 마케팅캠페인 > 랜딩페이지 반송률 (4개)
   : 랜딩페이지별 방문수와 반송률 제공

 - 마케팅캠페인 > 마케팅 채널분석 (2개)
   : QRcode분석과 바이럴 마케팅 분석 제공

11. 총평

 네이버 애널리틱스 ★★☆

로거 ★★★★☆

 - 그래프에 중점을 둔 형태
 - 대시보드의 느낌이 강하여 한눈에 데이터 확인이  용이함
 - 2depth구성으로 구조 이해의 어려움이 없음
 - 세분화된 데이터를 원하는 이용자들에게는 부족한  느낌
 - 웹분석을 처음 접하느 사용자들이 웹분석이 무엇인 지 알아가기 위해 사용하기에 적당함.

 - 그래프와 데이터를 나타내는 표가 적절히 어우러진 형태 
 - 데이터를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하여 상세한 데이터 제공
 - 3depth구성으로 세분화 된 데이터 제공
 - 초보자가 접하기에는 다소 복잡한 느낌
 -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마 케팅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에는 접합한 툴

작성자 : 로거 ASP 사업팀 이채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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